오늘 살펴볼 챔피언은 지원형 원딜의 대표주자이자 포킹형 챔피언인 진입니다. 진은 한때 LCK 단골 원딜로 애쉬와 나눠먹기도 했었던 나름 자랑할 이력이 있는 원딜입니다. 진 하면 아무래도 멀리서 펑펑 궁을 쏴대며 포킹하는 재미가 있는 챔피언인데요, 그만큼 궁극기나 W스킬이 빠지면 지속딜 싸움에서는 여타 다른 원딜에 비해서는 약간 아쉬운 부분이 있기도 하지만 만큼 한타 상황을 유리하게 여는 원딜로 한타의 승패에 기여하는 바가 굉장히 크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캐리력자체가 높다거나 하는건 아니지만, 평점에 사실 추가점수를 주고싶습니다. 평가에 있는 그래프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이니시에이팅능력이나 상대방을 짤라먹기에 굉장히 특화돼 있는 원딜로써 그래프로 표현하지 못하는 특장점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승률도 51.05%라는 굉장히 준수한 승률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다만, 진의 특성상 팀원들의 성장이 미비하면 캐리하기가 무척이나 힘들고 생존기의 부재로 인해 한타에서 상대팀이 작정하고 진만을 노린다면 살아남기도 굉장히 힘든편입니다.
진 스토리
잔혹극의 거장 카다 진
“예술엔 잔혹미가 빠질 수 없지.”
진은 살인이 예술이라고 믿는 주도면밀한 사이코패스 살인범이다. 원래는 아이오니아의 감옥에 수감되어 있었는데, 아이오니아 평의회 내에서 암약하는 어두운 세력의 힘으로 풀려난 이후 그 파벌의 자객으로 일하고 있다. 진은 총을 붓 삼아 잔혹한 그림을 그리는 화가이자, 소름끼치는 작품을 무대에 올리며 쾌락을 느끼는 극작가다. 그 솜씨를 접하는 피해자와 목격자들은 모두 얼어붙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에게 ‘공포’라는 강렬한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면, 진이야말로 그 일을 맡길 최고의 적임자일 것이다.
한때 아이오니아의 남부 산악 지대에서는 ‘금빛 악마’라는 괴물이 악명을 떨쳤다. 놈은 주운 주의 전역에서 여행자들을 숱하게 살해했고, 때로는 농장을 통째로 쑥대밭으로 만들고 기괴한 몰골의 사체들을 지천에 늘어놓고는 사라지곤 했다. 민병대가 숲을 수색하고, 각 마을에서 괴물 사냥꾼을 고용하고, 우주류 검술의 고수들이 순찰을 돌았지만, 그 존재의 살인 행각을 막을 수는 없었다.
절박해진 주운 주의회에서는 쿠쇼 대사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사절을 보냈다. 소식을 접한 쿠쇼는 적당한 핑계를 대고 거절하는 척 사절을 돌려보내고는, 일주일 뒤 그의 아들 쉔, 최우수 수련생인 제드와 함께 상단으로 변장하고 주운으로 시찰을 떠났다. 그들은 피해 지역들을 은밀히 둘러보며 끔찍한 살해 현장들을 조사하고, 가족을 잃고 충격에 빠진 사람들을 만나보았다. 그리고 이 사건들 사이에 어떤 연결 고리나 패턴이 있는지를 추적해나갔다.
쿠쇼 일행의 조사는 4년이나 계속되었고, 그동안 세 남자는 변했다. 쿠쇼의 유명한 붉은 머리는 백발이 되었고, 재치 넘치고 익살스러운 성격이었던 쉔은 침울해졌으며, 쿠쇼의 문파에서 가장 전도유망한 샛별이었던 제드는 수련에 집중하기 힘들어했다. 마침내 살인 사건들의 패턴을 발견해낸 쿠쇼는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선과 악은 실재하지 않는다. 그건 인간이 만들어낸 개념에 불과하며, 그 개념의 의미는 사람마다 다르다.”
쿠쇼 대사부가 ‘금빛 악마’를 붙잡은 일은 그의 일곱 번째 업적이자 최후의 활약이었다. 여러 연극과 서사시로 회자되는 이야기에 따르면, 그 사건은 지옴 협로에서 열리는 개화 축제 전야에 벌어졌다고 한다. 쿠쇼는 이름난 서예가로 위장하고 축제에 초대받은 예술가들 틈에 섞여들었다. 그리고 범인이 나타나기를 기다렸고, 결국은 찾아냈다. 세상 사람들은 그렇게 잔악무도한 범죄를 저지르는 자라면 당연히 사악한 존재일 거라고 생각했지만, 쿠쇼는 범인이 평범한 사람임을 깨달은 것이다. 그 유명한 ‘금빛 악마’의 실체는 주운의 여러 유랑 극단과 오페라하우스에서 무대 담당자로 일해온 카다 진이라는 이름의 사내일 뿐이었다.
세 남자에게 붙잡힌 진은 몸을 잔뜩 움츠렸고, 제드는 젊은 혈기에 불타올라 그를 죽이려 달려들었다. 하지만 쿠쇼가 그를 제지했다. 아무리 끔찍한 범행을 저지른 자라도 생포해서 툴라 감옥에 넘기는 것이 옳다는 이유에서였다. 쉔은 반발했지만, 감정을 배제한 아버지의 결정이 합당하다고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반면 그동안 참혹한 살인 현장들을 보고 큰 충격을 받았던 제드는 스승의 자비로운 행위를 이해할 수도, 용납할 수도 없었다. 그때부터 제드는 가슴에 원망이 쌓여가기 시작했다고 전해진다.
카다 진은 수 년간 툴라 감옥에서 옥살이를 했다. 그러나 워낙 예의 바르고 내성적인 성격이어서 속내를 좀처럼 드러내질 않았다. 그의 진짜 이름이 무엇인지조차 미스터리로 남아 있다. 다만 감옥에서 죄수들을 가르친 수도승들의 증언에 따르면, 진은 총명한 학생이었으며 금속 공예, 시, 춤을 비롯한 여러 과목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두었다고 한다. 그러나 수도승들과 간수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살인에 대한 그의 병적인 집착을 고칠 수는 없었다.
한편 아이오니아는 녹서스 제국에 침공당하면서 정치적 파란에 빠져들었다. 평온했던 아이오니아의 국민들은 전쟁을 겪고부터 살생의 쾌감에 눈뜨게 되었고, 각 세력들이 야합하고 음험한 권력 투쟁을 벌였다. 쿠쇼가 그토록 지키려 노력했던 평화와 균형은 나라 안에서부터 깨어지고 말았다. 급기야는 한 정치 당파가 진을 감옥에서 몰래 빼내서 자기들의 무기로 이용하기 시작했다. 진의 공포스러운 능력을 빌리면 자신들의 적인 닌자들과 우주류 검사들을 상대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 것이다.
이제 카다 진은 카슈리 병기창에서 개발한 새로운 무기들과 더불어 거의 무제한의 자금까지 지원받게 되었다. 이에 힘입어 그는 예전보다도 더욱 화려하고 스케일 큰 ‘공연’을 펼치고 있다. 나라 안팎의 위정자들은 정치계의 지하 세계에서 암약하는 진을 두려워해 마지않는다. 그러나 이 연쇄살인마가 과연 언제까지 어둠 속에서 숨어서 일하는 데에만 만족할 것인가? 그는 온 세상이 자신을 주목하길 원하고 있다.
진 스킬구성
속삭임
'속삭임'이라고 불리는 진의 총은 우월한 살상력을 위해 설계된 정밀 기계입니다. 발사 속도는 고정되어 있으며 총탄은 네 발만 장전됩니다. 네 발째 총탄은 진의 어두운 마법에 물들어 항상 치명타를 입히며 잃은 체력에 비례한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속삭임으로 치명타를 발동시키면, 진의 이동 속도가 잠깐 동안 크게 상승합니다.
춤추는 유탄
소모값: 마나 40/45/50/55/60
사거리: 550
진이 마법 폭탄을 적에게 던집니다. 최대 네 명의 대상에게 적중하며, 적을 처치할 때마다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진이 대상 적에게 폭탄을 던져 50/75/100/125/150 (+0) (+60% 주문력) 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아직 이 폭탄에 맞지 않은 근처의 적에게 튕깁니다.폭탄은 최대 4번까지 적을 맞힐 수 있으며, 적을 처치할 때마다 그 다음 타격의 피해량이 35%씩 늘어납니다.
살상연희
소모값: 마나 50/60/70/80/90
사거리: 3000
진이 지휘봉을 휘두르며 엄청난 사거리를 지닌 한 발의 탄환을 발사합니다. 미니언과 몬스터는 관통하지만 챔피언에 맞으면 정지합니다. 적중한 대상이 좀 전에 진의 아군이나 진의 연꽃 함정, 기본 공격에 피해를 입었다면 속박됩니다.
진이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는 탄환으로 장거리 저격을 실시해 대상에게 50/85/120/155/190 (+50% 공격력)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도중에 관통당한 미니언과 몬스터는 75%의 피해를 입습니다.살상연희 스킬로 지난 4초 안에 진의 기본 공격, 연꽃 함정에 적중당했거나 진의 아군에게 공격당한 적을 맞히면, 0.75/1/1.25/1.5/1.75초간 대상을 속박시키며 치명타를 가했을 때처럼 진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강제 관람
소모값: 마나 30/35/40/45/50
사거리: 750
진이 은신 상태에 있다가 밟으면 작동하는 연꽃 함정을 설치합니다. 함정이 작동하면 주위 적을 둔화시킨 후 날카로운 꽃잎들이 폭발하며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미학 - 진이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사망한 챔피언 주위에 연꽃 함정이 피어납니다.
진이 보이지 않는 연꽃 함정을 설치합니다. 연꽃 함정은 2분간 지속되며 밟으면 작동하여, 주변 적을 4초간 드러냅니다.연꽃 함정은 그 안의 모든 적을 35% 둔화시키는 영역을 생성하며, 2초 후에 폭발하여 20/80/140/200/260 (+120% 공격력) (+100%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같은 대상에 두 번 이상 적중하는 경우 및 미니언과 몬스터에겐 65%의 피해를 입힙니다.)진은 매 0초마다 새 덫을 준비하며 한 번에 2개까지 소지할 수 있습니다.죽음의 미학 - 진이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그 위치에 연꽃 함정이 생성되어 폭발합니다.
커튼 콜
소모값: 마나 100
사거리: 25000
진이 정신 집중을 해 속삭임을 견착식 저격포로 변신시킵니다. 엄청난 사거리에서 4발의 강력한 탄환을 발사하며, 탄환은 미니언과 몬스터는 관통하지만 챔피언에 맞으면 정지합니다. 적중당한 적은 둔화되며 잃은 체력에 비례한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특별히 완벽하게 세공된 4번째 탄환은 더욱 강력하여 항상 치명타가 적용됩니다.
진이 자세를 잡고 정신을 집중해 4발의 강력한 탄환을 전방 부채꼴 범위로 매우 먼 거리까지 발사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공격은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며, 대상을 0.75초 동안 80% 둔화시키고 40/100/160 (+20% 공격력)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의 잃은 체력 1%마다 2.5%씩 증가해 최대 0 (+0)까지 늘어납니다. 4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적용되어 [0]%의 피해를 입힙니다.
진 스펠 진 소환사주문
생존기도 없고 원딜인 진에겐 그야말로 말이 필요없는 진리의 스펠입니다!
다른 선택지는 아예 없다고 생각하시고 그냥 힐점멸을 무조건! 드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진 룬
프레이 선수가 사용하는 진의 룬입니다. 표식에 공격력 하나로 CS 보급에 힘을 주긴 하나 진 자체가 평타기반의 챔피언이라기보단 스킬딜 위주로 한방한방 꾸겨넣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한타 및 챔피언에 대한 타격은 관통력이 더 효율적으로 데미지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표식에 8개는 물리 관통력을 박아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 특성
마찬가지로 프레이 선수가 사용하는 진의 특성입니다. 죽음불꽃 특성은 진에게 정말 최적화된 특성이죠. W나 궁극기 포킹으로 상대방을 아슬아슬하게 잡지 못하고 뒤돌았을때 몇초 후 죽음불꽃의 추가딜로 킬을 먹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특성에서도 드러나지만 진은 평타딜보단 스킬딜링에 더 치중하는 성향을 보여줍니다. 생존기가 없는 진에게 결의 4티어의 통찰력으로 가져오는 소환사 주문 쿨감은 적지만 그래도 꿀과같은 특성입니다. 하지만 책략을 주는 경우도 꽤 있는 편입니다.
진 템트리
사실 풀템이 뜨는판은 거의 없지만 풀템을 가게 될 경우 경우의 수는 훨씬 더 다양합니다. 밴시 수호천사 피바라기 헤르메스의 시비터 등등 상황에 맞는 템을 가주시면 됩니다. 방어구 관통력 템도 상대방에 체력회복을 심하게 하는 챔피언이 있다면 도미닉 경의 인사가 아닌 필멸자의 운명을 가주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진 스킬트리
한때 진 초창기에 W선마도 해봤는데 진의 진리는 역시 Q선마입니다. 3타까지 상대방 미니언을 잡으면서 4타로 상대방 챔피언한테 튕기기라도 하면 정말 아찔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진 장점
진의 장점은 아무래도 팀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줄 수 있다는 겁니다. 일단 한타가 열릴지 말지 눈치를 보다가 상대방의 스킬에 맞은상태에서 진의 W라도 맞으면 걸리는 연쇄적인 속박과 한타 위로 깔리는 진 궁범위 표시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아차 하는 순간을 만들기도 합니다.
원하는 때에 맘대로 이니시를 열 수도 있고, 잘컸다면 궁 4타를 신중히 모두 적중시켜 몸이 약한 챔피언 하나를 끔살해버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 4타째 평타가 워낙 쌘편이라 잘큰 진의 4타는 탱커여도 피가 적을 때 한방에 터트려버리기도 합니다. 이렇게 진에게 사살당하면 또 E스킬 패시브로 연쇄 폭발이 일어나는데 이 또한 한타에서 은근히 피를 깎아먹는 주범입니다. 진의 장점은 긴 사거리에서 유리한 상황을 만들고 유리한 상황에서 싸우는 것에 있습니다.
진 단점
진의 최대 단점은 약한 몸뚱이와 생존기의 부재 그리고 캐리력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타에서 궁과 W등을 소비한 진은 그야말로 지속딜에서 엄청나게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렝가나 암살자가 잘크면 죽을 수 밖에 없는 그야말로 생존쪽으론 굉장히 비운의 챔피언이죠. 또 여타 다른원딜에 비해 잘컸어도 미친 컨트롤과 스킬딜링으로 하게 한타를 승리해 역전하는 각은 사실 잘 나오진 않고 한타를 잘 여는것으로의 캐리정도가 가능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한타를 잘 여는게 더욱 큰 승리조건일 수도 있겠지만, 지속딜이 아쉬운건 어쩔 수 없네요.
진 운영방법
라인전 자체에서 굉장히 운영하기가 애매합니다. 일단 진의 Q스킬은 특성상 라인 푸싱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평타는 상대방에 비해 느리고 탄환의 제한이 있기 때문에 밀리는 구도를 형성합니다. 때문에 스킬과 평타를 잘 섞어 균형있는 라인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라인을 너무 밀면 정글러의 갱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진이기에 적절한 라인형성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또 너무 밀리면 포탑을 끼고 CS 먹는것 자체도 까다로운 챔피언이기에 포탑까지 라인을 당겨버리면 그건 그거대로 CS 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총 라인의 길이를 1이라고 봤을때 1/3 정도에서 프리징하는게 가장 안정적입니다. 아군 정글이 갱킹을 왔을 때 W와 궁으로 호응하기도 상당히 적절한 라인입니다. 이후 미드와 각종 정글의 상황에 궁극기로 개입해서 아군을 돕고 킬과 어시스트를 챙기며 서서히 스노우볼을 굴리는 것이 좋습니다.
진 노하우
진의 딜교에서 가장 강점이 원거리미니언 3마리를 Q스킬로 정리하면서 4타에 상대방 챔피언에게 튕기게 하는 것인데 이 때 원거리 미니언들이 죽을수록 Q딜이 상승하니 평타를 한두방씩 미니언들에게 뭍혀놓고 Q를 사용하면 더욱 큰 데미지로 적 챔피언을 견제할 수 있습니다.
또 라인전에서 기습적으로 점멸 - 4번째 평타 를 날려 피가 적은 상대 챔피언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4타가 워낙 강력하기 때문에 순간적인 평타 딜링을 잘 이용하세요.
마지막으로 궁극기의 사용시 1타는 그냥 날려주고 생존기가 있는 챔피언이냐 아니냐에 따라 약간의 딜레이를 섞으며 상대방의 무빙을 따라 쏘는것이 적중률을 더울 높여주는 팁이 될 수 있습니다. 목표로 하고있는 챔피언 앞에 다른 적 챔피언이 앞을 막고있다면 살짝 빗겨 마추는 것도 연습과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진의 노하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