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챔피언 공략

시즌7 케이틀린 공략 룬 특성 템트리 데프트 케이틀린까지 총망라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12. 31. 08:34

시즌7 케이틀린 공략 룬 특성 템트리 데프트 케이틀린까지 총망라


오늘은 가장 스탠다드한 평타형 원딜의 정석 케이틀린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편의 이즈리얼이 스킬의존도가 높은 챔피언이라면 케이틀린은 평타 의존도가 훨씬더 높고 때문에 이즈리얼보다 훨씬더 포지셔닝이 까다롭고 어렵습니다. 하지만 원거리딜러를 플레이하는 유저라면 반드시 다룰 줄 알아야 하는 기본형에 가까운 챔피언이기 때문에 연습을 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캐리력과 난이도 자체는 그렇게 높지 않으나 정말 잘하기가 어려운 챔피언으로 분류하고 싶습니다. 초반에 어느정도 상대를 압살하지 않으면 딜량이 잘 뽑히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라인전 자체는 굉장히 강력하게 설계가 돼있는데 이 라인전에서 상대를 어느정도 압도하지 못한다면 중반에서 후반까지는 케이틀린의 기대딜량이 굉장히 저조합니다. 다만 풀템이 나오고 극후반에 간다면 어느정도 다시 딜량을 뽑아 낼 수 있으나 그 전에 게임이 끝나기 마련이죠. 라인전에서 가장 필요한 능력인 기본 평타 사정거리가 전 챔피언들중 가장 길며 그 우위를 바탕으로 본인은 맞지 않으며 상대방에게 견제를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라인푸쉬또한 우수한 편이라 디나이도 어느정도 가능하고 덫을 이용해 상대의 이동경로에 제약을 둘 수도 있습니다. 한 마디로 거점을 먼저 잡고 싸우면 굉장히 유리한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이동속도가 느린 편이고 E스킬이 상대방 브루저들의 스킬에 잘 씹히기도 하고 그렇게 우수한 생존기는 아니라 생존력 자체가 높은지는 살짝 애매합니다.


케이틀린 스토리 케틀 스토리

케이틀린 스킬구성 케틀 스킬

케이틀린 스펠 케이틀린 소환사주문 케틀 스펠 케틀 소환사


앞 편에서도 얘기했지만 거의 모든 원딜이 공통적으로 가져가는 소환사 주문으로 생각됩니다. 지속적인 딜링이 가장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 포지션이기에 힐로 조금이라도 오래 살아서 딜링을 하는게 원딜들의 역할입니다.


케이틀린 룬 케틀 룬




데프트 선수의 룬입니다. 라인전에 힘을 주기 위해 정수와 문양에 공격속도를 많이 박은 점이 눈에 띕니다. 상대방을 견제하면서 CS까지 먹으려면 공격력 보단 공격속도의 비중도 굉장히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케이틀린 특성 케틀 특성


마찬가지로 데프트선수가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시즌7으로 특성패치가 미약하게나마 이뤄지긴 했지만 크게 다른점은 있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굉장히 보편적인 원딜의 특성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분류를 하자면 한타보단 라인전에 조금 더 힘을 준 것이 눈에 보이네요.

케이



루난의 허리케인을 가 줄 경우 케이틀린의 패시브 헤드샷의 스텍을 쌓기 위함 입니다. 루난의 허리케인을 가게 되면 패시브를 더 자주 사용해 상대방에게 더 강력한 딜링을 할 수 있고 고속 연사포가 가진 사거리 증가 35% 옵션은 케이틀린 이기 때문에 더 35%로 늘어나는 사정거리의 양이 더 많습니다. 멀리서 견제해야 하는 챔피언이기에 비록 첫 한발일 뿐이지만 상대방과 거리를 유지하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틀린 템트리 케틀 템트리

케이



과거 원딜패치 이전에는 덫은 3개가 한계이고 상대방의 다리를 묶어주는 이점 외에는 찍을 이유가 없어 마지막에 찍었으나 덫 갯수가 늘어난다는 점과 패시브샷을 날릴 수 있게 변경된 점 등으로 Q스킬 다음으로 W스킬을 마스터 하도록 스킬트리의 순서가 변했습니다.

Q를 선마하는 이유는 라인클리어의 이유와 케이틀린의 견제기이기 때문입니다. 초반 라인전에 힘을 줘야하는 케이틀린으로서는 빨리 라인을 밀고 디나이 하는 플레이가 필요하기에 Q를 선마해줍니다.

틀린 스킬트리 케틀 스킬트리

케이틀린 장점 케틀 장점

케이틀린의 장점은 기본 평타 사정거리가 길다는 점입니다. 원거리 딜러중 가장 길고 후에 징크스 로켓폼의 사정거리나 트위치 궁극기 코그모 W 활성화 상태, 일정 레벨 이상의 트리스타나 등 보단 짧지만 기본적으로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케이틀린이 가장 사거리가 긴 원딜로 뽑히고 그 긴 사정거리를 바탕으로 부쉬플레이와 상대방 CS수급시 나오는 접근등을 견제하여 많은 CS 차이를 유도하고 디나이 및 상황에 따라 킬까지 달 수 있습니다. 라인전 자체가 강력하고 또 반드시 라인전을 이겨야 한다는 임무같은걸 띄고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케이틀린 단점 케틀 단점

앞에 말한 장점이 라인전이 강하다는 것이라면 반대로 라인전에 반비례 될 만큼 한타에선 딜이 잘 안뽑히기 마련입니다. 극후반가서 풀템이 나왔을 경우가 아니라면 그다지 딜이 시원찮음을 느끼 실 수 있습니다. 라인전을 압살하고 다수의 킬을 먹고 좋은 아이템을 빨리빨리 올렸을 경우는 예외지만 무난하게 상대방과 비슷하게 크거나 한다면 딜링이 약간 부족한게 특징입니다. 그렇기에 케이틀린에게 라인전은 반드시 이겨야 하는 미션이고 이 미션을 실패했다면 극후반까지 수비적인 자세로 게임을 끌고가거나 다른 팀원의 캐리에 기대야 합니다.


케이틀

케이틀린을 플레이하면서 가장 안정적인 전투 방법은 용이나 바론 싸움 등에서 먼저 자리를 잡고 방어하는데에 굉장히 능하다는 부분입니다. 시즌 6 원딜 패치 이후로 덫을 깔 수 있는 갯수가 5개까지 늘어나 일부 통로등을 아예 사용하지 못하도록 봉쇄하는 것도 가능해 졌습니다. 거점을 먼저 점령하라! 스나이퍼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케이틀린에게 굉장히 어울리는 한 가지 승리조건이 되겠습니다.


케이틀린 노하우 케틀 노하우

가장 스탠다드하고 원딜의 기본형인 챔피언이기에 케이틀린의 노하우는 대체적으로 직접 습득해야하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그 외의 스킬활용을 예로 들어보면 덫을 밟은 대상은 Q 데미지가 어떻게 맞더라도 100% 들어간다는 옵션이 붙어 있으니 W를 밟은 대상에게 Q를 쏜 뒤 평타를 날릴 것을 추천합니다. Q를 쏜 뒷모션을 무시하고 덫을 밟은 대상에게 나가는 헤드샷 패시브는 준비모션이 없이 바로 발사가 되기 때문이죠.

또 한타 때마다 상대방이 접근하거나 도주할 것 같은 위치에 계속해서 덫을 깔아주세요. 별 거 아닌 것 같아도 덫에 밟는 입장에서는 이것만큼 성가신 부분이 없습니다.



 데프트 선수의 케이틀린 플레이를 참고하시고 건승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