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쓸모있는 실험실

롤 실험실) 첫 번째 포탑 파괴 포블에 관하여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12. 23. 03:58

롤 실험실) 첫 번째 포탑파괴 포블에 관하여 포탑 선취점


첫 번째 포탑파괴 일명 '포블' 이라 불리는 신규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우선 포블이라는 개념이 생기는 배경에 대해 한번 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즌6 롤드컵을 앞두기 얼마 전 라인스왑이라는 전략으로 승리공세를 이어가던 너무 강력하던 한국팀들과 타 대륙 및 국가들 간에 격차를 줄이기 위해 포블이라는 개념을 만들어 라인스왑을 할 수 없도록 하는 패치를 진행했습니다.


내용인 즉 슨,

프로씬에서 너무 라인스왑이 자주 나오고 라인간의 대치가 빈번하게 무산되는 관계로 라인전 단계에서의 재미가 반감한다는 이유를 들어 포탑선취점 이라는 이름으로 6.15패치에 적용된 내용입니다. 날짜는 2016년 7월 27일이구요.


패치 내용 전문입니다.




외곽 포탑


이제 맨 처음으로 포탑을 파괴하면 추가 골드가 주어집니다. 외곽 포탑의 파괴 참여 시 획득하는 골드가 줄어듭니다.


공격로 교대('라인 스왑')는 실행하기 까다로운 전략이지만 프로 경기에서는 모든 팀이 공식처럼 '기본적으로' 깔고 들어가는 전략이 되었습니다. 기본 전략이 있다는 것 자체가 무조건 나쁜 일은 아니지만, '라인 스왑'이 너무 당연하게 전개되다 보니 게임 초반에 직접 교전이 거의 전혀 벌어지지 않게 되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승리는 상대 팀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얻는 것이어야 합니다. '라인 스왑'도 일종의 상호 작용이라고 볼 수는 있지만, 현재는 너무 당연하게 사용되는 바람에 게임 초반의 공격적인 움직임은 아예 고려조차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그렇다고 '라인 스왑' 전략을 아예 불가능하게 만들려는 것은 아닙니다. 공격로 전투 상성이 불리한 경우 등 상황에 따른 전략으로는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 전략을 실행할 때 치러야 할 실질적인 비용이 너무 적다는 것입니다. 이번 변경으로 '라인 스왑'을 무작정 실행하기보다는, 이 전략으로 초반을 편하게 가져가기 위해 골드와 속도를 희생할 가치가 있는지를 진지하게 고민할 필요가 생길 것입니다.




외곽 포탑파괴 시 총 획득 골드: 300 골드 ⇒ 250 골드


체력: 3300 ⇒ 3500


요새화 지속 시간: 7분 ⇒ 5분


요새화 피해량 감소율: 35% ⇒ 50%


(삭제)무방비: 이제 하단 공격로 포탑에는 요새화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신규)포탑 선취점포탑도 퍼블이 되나요: 게임에서 가장 먼저 포탑을 파괴한 팀은 400 골드를 추가로 획득합니다.


파괴 기여 시 획득 골드: 포탑 주변 챔피언들에게 275 골드가 분배됩니다.


팀 전체 획득 골드: 챔피언당 25 골드




여기까지가 패치 내용입니다.


패치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기존 게임시작 7분간 탑, 미드, 봇 포탑에는 요새화 라는 이름의 버프가 걸려 있었는데, 7분간 받는 피해량이 35% 감소하는 버프였습니다.  하지만 내용이 변경되어 요새화 시간을 7분에서 5분으로 줄이는 대신 포탑 자체의 체력을 200씩 증가시켰고 또 피해량 감소를 35%에서 50%로 증가시켰습니다. 마지막으로 바텀은 아예 이 요새화 효과 버프를 삭제시켜 버렸죠.



(위에 보이는 것처럼 탑과 미드포탑에는 요새화 라는 이름으로 50% 피해감소버프가 걸려있고 5분뒤 사라진다고 친절히 명시까지 돼있습니다.)



(하지만 바텀 포탑에는 요새화가 없죠. 때문에 초반 5분간은 바텀 포탑에 비해 다른 포탑을 깨려면 2배가까이 더 때려야 함이 강제되었습니다.)


이런 효과들로 인해 탑 미드는 포탑을 깨기가 힘들어졌고 라인스왑을 감행할 시엔 우리쪽 바텀 포탑이 무조건적으로 빨리 깨질 수 밖에 없게 된거죠. 또 이런 효과들에 포탑 선취점 '포블' 이라는 개념까지 생겨서 라인스왑은 더욱 불가능해졌습니다.


현재 포블이라는 개념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많은 소환사들이 이미 알고 있지만, 팀이 400골드를 취한다는 부분만 이해하지 돈 분배가 어떻게 나뉘는지는 잘 모르시는것 같아서 이 포스팅을 쓰게 되었는데요.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포블 발생시 총 획득 400 골드

 

 파괴 기여 획득 275골드

팀 전체 보너스 125골드 

 소환사별 총 수급량

 소환사 1 (포블 기여)

 수급 +137.5 골드

수급 + 25골드

162.5 골드

 소환사 2 (포블 기여)

 수급 +137.5 골드

수급 + 25골드

162.5 골드

 소환사 3 (포블 비 기여)

 비수급

수급 + 25골드

25 골드

 소환사 4 (포블 비 기여)

 비수급

수급 + 25골드

25 골드

 소환사 5 (포블 비 기여)

 비수급

수급 + 25골드

25 골드

( 표로 정리를 해봤는데, 더 복잡하게 보이는건 제 기분탓인가요...? )


여튼 이런식으로 포블에 기여하지 않은사람은 +25골드를, 포블에 기여한 사람은 기여 골드 275를 나눠서 지급합니다.


이런 구조때문에 본인이 돈이 필요하다면 포블을 빨리 발생시키거나 포블이 날것같은 라인에 가서 기여를 하는것도 돈을 더 많이 수급받는 방법이 될 수 도 있겠네요.


참고로 본 도표는 5:5 기준이지 1:1로 하는 게임이라면 포블 발생시 400골드(파괴 기여 275골드 + 전체 보너스 125골드)를 한명이 모두 다 가져가게됩니다.


때문에 팀의 인원 수와도 지급받는 골드에 격차가 있다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어차피 롤 자체가 5:5로 진행하는 게임이기에 무의미한 정보라 판단해 깊게 조회하진 않았습니다.


오늘 포블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떤 방식으로 돈이 지급되는지 이해하셨다면 제가 너무 기분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포블에 관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